퇴직연금수령 시 IRP계좌 vs 일반계좌: 세금의 차이
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퇴직연금수령 시 IRP계좌 vs 일반계좌: 세금의 차이

by 공돌이삼촌 2024. 11. 6.
반응형

 

직장인들이 퇴직 후 받게 되는 퇴직연금은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.

 

하나는 개인형퇴직연금(IRP) 계좌를 통해서 받고, 다른 하나는 일반계좌로 수령하는 것입니다.

 

특히, 55세 이상의 퇴직자가 많은 경우 어떻게 수령하는 것이 유리할지 고민될 수 있습니다.

 

이 두 경우에서의 퇴직소득세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.

 

세금 혜택 및 조건

IRP 계좌를 통하는 경우, 퇴직금을 일시금으로 받지 않고 분할 수령하게 됩니다.

 

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1.세금 이연 효과: IRP로 수령할 경우, 퇴직소득세를 즉시 납부하는 것이 아니라 계좌 내에서 연금 형태로 수령할 때까지 이연할 수 있습니다.

 

이를 통해 퇴직금이 계좌 내에서 계속 운용될 수 있으며, 운용 수익에 대해선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2.세율 이점: 연금 형태로 수령하게 되면, 퇴직소득세 대신 연금소득세를 적용받게 되며, 약 3~5%의 저율이 적용됩니다.

 

이로 인해 신용/체크카드로 인한 13.2%의 절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3.연금공제: IRP 계좌로 받으면 연금 소득으로 간주되어 연금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.

 

일시에 받는 경우의 세금

대부분의 직원들이 일반계좌로 받기를 선호하는 이유는 일시적으로 큰 금액을 수령할 수 있다는 점일 것입니다.

 

하지만 세금 측면에서 보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.

 

1.즉시 과세: 일반계좌로 퇴직금을 수령할 경우, 퇴직금을 받을 때 즉시 퇴직소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.

 

퇴직소득세는 근속 연수에 따라 차등 적용되며, 상당한 규모의 세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.

 

2.공제 유무: 일반계좌 수령 시 연금수령을 통한 소득공제 혜택이 없기 때문에, 장기적으로 봤을 때 불리할 수 있습니다.

 

3.수익 운용의 제한: 일반계좌로 수령하면 개인이 직접 자금을 운용해야 하며, 비과세 혜택이 적용되지 않습니다.

 

퇴직소득세 외 운용 수익에 대한 세금도 부과됩니다.

 

55세 이상의 직원들이 퇴직연금을 어떻게 받을지 결정할 때 세금 측면에서 IRP계좌가 조금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.

 

IRP 계좌의 경우 각종 세금이 이연되며 저율과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.

 

반면 일반계좌로 받는 경우 즉시 퇴직소득세를 납부해야 하고, 추가 세금 혜택은 제한적입니다.

 

 

직원들에게 퇴직금 수령 방식에 따른 세금 차이를 설명하고, 각자의 재정 상황과 필요에 맞는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.

 

#퇴직연금 #IRP계좌 #일반계좌 #퇴직소득세 #세금혜택 #연금공제 #퇴직연금수령방법

반응형

댓글